7. 24.



"썰"과 "이야기"의 차이는 뭘까?

직관적으로 생각해 보자면 썰은 감정이입을 요구하지만, 이야기는 감정이입을 필수적으로 요구하지 않는다. 그리고 썰은 구성이 조잡하지만 이야기는 구성이 견고하다. 썰은 다수의 참여가 있을 때 빛나지만 이야기는 "미래의 어느 한 시점"이라는 보장만 있으면 빛을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썰을 푸는 사람은 역할놀이에서 "규칙"을 정하는 사람과 비슷하다. 여기서 푸는 썰이 저기서도 먹힌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반면에, 이야기를 짓는 사람은 세계의 모든 것들을 디자인하는 디자이너와 같다. 한번 완성된 세계는 다시 사용될 수 있으며 다른 참여자를 위한 한 가지의 모범이 된다.

"썰"의 확장은 이야기인가?

사회의 확장은 개인인가?

바꿔서 말하면 사회를 아무리 모아도 "개인"을 만들어낼 수 없는 것처럼, "썰"을 아무리 확장해도 이야기가 탄생하지는 않는다. 썰은 근본적으로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이야기는 근본적으로 한계를 갖지 않는다. 이야기의 요구는 지금 이 사회가 아니라, 미래 사회를 상상하는 능력의 부재를 말한다. 이야기의 원더랜드는 어디에 있는가? 그런 아름답고 멋진 곳이 존재하기나 한가? 아니면 이야기의 힘이라는 믿음이 그저 희망을 불어넣기 위한 헛소리에 불과하다면, 이야기의 아름다움은 사람에게 무슨 의미를 갖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썰"만으로는 만족하지 않는 사람이 늘, 언제나 존재해 왔다. (중략)


사실 나는 노회찬보다 나경채, 김수민이 훨씬 뛰어난 (직업으로서의) 정치인이라고 생각한다. 노회찬에 대한 감정은, 그러므로, 얼굴마담이라는 것 말고는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정치란 무엇인가? 아이는 부모가 키워야 하는가, 아니면 플라톤의 말처럼 국가가 맡아서 키워야만 하는가? 기본소득은 가능한가?

물론, 노회찬도 국회로부터 세비를 받았으므로 직업 정치인이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노회찬은 언제나 지역이 아니라 추상적인 "노동의 공간" 위에서 활동한 사람이었다. 노원에서 패배했을 때 그는 창원 성산으로 자리를 옮겼다. 그에게 지역구라는 개념은 더 중요한 정치를 위한 수단이었다. 한 가지는 "노동의 공간"은 대체 어느 곳에 있냐는 질문이다. 사실상 노동을 하지 않으면 굶어 죽을 수밖에 없는 자본주의 하에 있으므로, 인간이 사는 곳이면 전부 노동의 공간이 펼쳐져 있다고 봐도 될 것이다. 그런데, 그렇다면 자신의 지역구가 아니라 자명한(trivial) "노동의 공간"의 의미란 무엇인가?

모두가 평등하게 노동하는 공간이 곧 유토피아라고 그는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알다시피 노동은 태만과 고통을 수반한다. 활동이 아니라 노동하기 때문에 일에 집중할 수 없고, 먹고 살아야 하기 때문에 무척이나 고통스럽다. 노동에서 해방이 찾아오지 않는다는 딜레마를 그는 해결하지 못했다. 그리고 이제 인간의 노동은 의미를 상실해 간다. 많은 단순 노동은 기계(화)의 노동으로 대체 가능하며, AI의 발전으로 많은 수의 일자리도 사라질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그런 사실을 염두에 두었을 때 만약 "노동의 공간"이 의미를 가진다고 하더라도 인간의 미래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면 어떻게 할 셈인가.

플라톤의 주장처럼 "국가"가 아이를 키워야 한다면 한 가지는 분명한데, 예외를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아이들은 문제 없이 부모 밑에서 성장한다. 그리고 애착(attachment)이 형성하는 초기의 뇌발달도 중요하다는 연구가 있다. 아이를 국가가 키우는 의미는 대체 어디에 있는가? "노동의 공간"의 의미를 찾으려는 20세기 정치인들의 모험도 실패했(할 예정이)고, 국립탁아소의 의미가 부모의 의미를 대체할 수 없다면, 대체 그런 말을 사람들의 앞에서 하는 의미는 어디에 있을까? 정치가 사람들의 문제라면, 무의미한 의미를 주장하는 그의 주장을 신뢰해야 할 근거는 무엇인가?

노회찬은 기본소득을 주장하지 않았다. 이제 노동당과 녹색당은 기본소득을 주장한다. 핀란드의 기본소득 연구는 아직 완결되지 않았다. 만약 노동에 정말로 의미가 있다면, 이는 금전과 노동이 분리될 때에야 가능하다. 그 때에야 비로소 노동의 '공간'에 대한 더 나아간 사유실험이 가능할 것이다.